top of page

Korea WUDC 개회식: 대한민국 토론 커뮤니티의 현재 상황

최종 수정일: 2021년 9월 2일

2021년 7월 7일, 세계대학생토론대회 개회식이 있었죠! 그곳에서 디베이트코리아는 대한민국 토론의 현주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디베이트코리아 대회운영국장 한서영님의 진행 하에 한국대학생토론연합 18대 의장 이수빈님과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 22대 회장 박영우님이 다양한 의견을 나눠주셨습니다. 각 연합의 자세한 소개부터 지향점, 어려움, 토론의 의미 등 현재 한국 토론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몇 가지 질문과 그 대답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Q. 연합 동아리로서의 커뮤니티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한국대학생토론연합: 저희 연합은 11개 대학 토론 동아리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각 지회가 1학기에 16-20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연합은 매 학기 약 200여 명의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그리고 각 지회에서 선출한 대표단 2명과 연합의 의장단이 모여 대표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을 진행합니다.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 저희 연합은 14개의 대학 영어 토론동아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동아리 연합 같은 성격을 띠고 있죠. 저희 역시 멤버 소사이어티와 별개의 독립적인 회장단이 전체적인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가 토론에 끼친 영향이 클 것 같은데, 이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어요? A. 한국대학생토론연합: 토론 내적으로는 먼저 긍정적인 부분으로 지회 간 거리가 있어도 교류전 진행이 쉽다는 것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그 외에는 대부분이 불만족스러운 편이죠. 대면으로 토론할 때의 85% 정도의 만족감인 것 같아요. 토론을 할 때 파트너 간 소통도 어렵고 실력의 전승이 어렵다 보니 실력 격차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도 걱정이에요. 토론 외적인 부분으로는 연합에 가입해 있지 않은 다수의 토론 동아리 폐부와 높은 중간 이탈률이 있습니다.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 토론에 집중해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 현장이 아닌 비대면 상황에서는 아직 부자연스러운 것 같아요. 또 개인적으로 만나기 어렵다 보니 행사 진행이 어려워 연합에의 소속감 형성이 어렵 죠. 하지만 국제 대회 참여 비용 절감 등으로 국제 대회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접근이 쉬워졌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 각 토론 연합에서 바라보는 지향점이 있을까요? A. 한국대학생토론연합: 나 혼자 토론하는 것과 아예 모르는 사람들과 토론하는 것은 아예 달라요.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을 만나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연합 내 지회에게 제공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그리고 신입생 필수 교양으로 말하기와 토론 수업이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기 때문에 더 적극적인 토론 문화가 자리 잡혔으면 합니다.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 다른 나라의 토론 커뮤니티와도 만날 수 있는 국제 대회에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동기부여하는 것이 제 회장 임기 동안의 목표입니다. 또 다름을 수용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토론 중 상처받을만한 표현이 있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론화 시키고자 하는 문화 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0여 분간 진행된 인터뷰에서 토론에 관해 이야기하며 시종일관 미소를 머금고 있는 두 분에게서 토론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두 분의 지향점에 대한 말씀이 기억에 남는데요.


"더 많은 사람을 만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한국대학생토론연합 18대 의장 이수빈


"다름을 수용하는 분위기가 구축되길"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 22대 회장 박영우

토론에 대해 두 분이 평소에 하신 수많은 고민과 진실된 마음이 잘 느껴지지 않나요?

기관과의 협업 진행, 취업과 토론 간의 연계 마련 등 언급해 주신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지향하시는 바를 이루어나가시길 저희도 바라봅니다.


한국대학생토론연합 18대 의장 이수빈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 22대 회장 박영우

때로는 유쾌하게, 때로는 진솔하게 인터뷰에 최선을 다해 임해주신 두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포스팅에 포함된 내용 외에도 현재 대한민국 토론의 상황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질문과 답변이 많으니 영상도 꼭 한번 참고해 주세요!



 



대한민국 토론 커뮤니티의 현재 상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