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Korea WUDC 개회식: 글로벌 디베이트 커뮤니티

최종 수정일: 2021년 9월 2일

세계 각지의 토론 문화는 어떠하고, 그들의 토론 커뮤니티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을까요? 윤석호 디베이트코리아 사무총장님의 진행과 통역으로 진행된 이번 세션은 세계 토론 공동체와 세계 각지에서 토론이 하는 역할을 알아보는 세션이었습니다. 우리 함께 글로벌 토론 커뮤니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세 연사자 분의 이야기를 들으러 가볼까요?

국제 토론교육협회 부회장 Daan Welling님, 베트남 토론협회 위원장 Vu Anh Tuan님, 그리고 세계학생토론대회 이스라엘 국가대표 코치 Hadar Goldberg님이 참가해주셨는데요, 이분들에 대해서 잠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글로벌 디베이트 커뮤니티 연사자

Daan Welling 님은 IDEA (국제토론교육협회)의 부회장으로, 유럽과 카리브해 연안국의 주요 토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 대상 토론 교육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Vu Anh Tuan 님은 베트남 토론협회의 위원장으로, 토론과 관련된 국제 행사 및 교육 세션을 운영하며

토론이 생소했던 베트남에 토론 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Hadar Goldberg 님은 세계학생토론대회의 이스라엘 국가대표 코치로, 토론을 이스라엘의 일반 대중들에게 알리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제 글로벌 디베이트 커뮤니티에 대한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러 세션의 현장 속으로 가볼까요?



 


토론 커뮤니티의 장기 목표

각 연사자분/ 연사자분이 운영하시는 조직의 장기 목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국제토론교육협회 토론을 더 많은 나라들의 교육과정에 넣음으로써 포용력이 강화되는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합니다.

두번째, 베트남 토론협회 "모두가 좋은 토론자가 될 수는 없지만 토론을 잘하는 사람은 어디서든지 올 수 없다"라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토론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열겠다는 포부를 이야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Hadar Goldberg 님은 토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저소득층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들의 토론 참여로 남성 우월적인 사상에서 벗어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가 토론 커뮤니티에 끼친 영향

토론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서 다들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고 계시는데요, 2020년과 2021년에는 다들 알다시피 "코로나"라는 큰 변수가 있었잖아요! 문득 코로나 19가 토론 커뮤니티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궁금해집니다. 코로나 19가 토론 커뮤니티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긍정적 & 부정적 영향
긍정 : 여성 참가자의 증가
부정: 새로운 참가자 유입의 어려움

이스라엘 국가대표 코치 Hadar Goldberg

세계학생토론대회 이스라엘 국가대표 코치 (Hadar Goldberg) 코로나 19가 토론 커뮤니티에 끼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언급하셨습니다. 우선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토론대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니까 재미가 없어졌고 새로운 사람들을 토론 커뮤니티에 유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성 참가자가 늘었다는 점을 긍정적인 변화로 언급하셨는데요, 이는 남성 우월주의 국가인 이스라엘에서는 여성이 대회에 현장으로 참여하는 것보다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것이 부담감이 적기 때문이죠!

긍정적 영향
: 토론에 대한 접근성 향상

베트남 토론협회 위원장 Vu Anh Tuan

다음은 베트남 토론협회 위원장 Vu Anh Tuan님의 발언 차례였는데요, Vu Anh Tuan님은 코로나 19가 베트남 토론 커뮤니티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이

부정적인 영향보다 훨씬 많다고 하셨습니다. 사실 국제 대회에 참가하려면 이동시간도, 항공권 금액도 어마어마하잖아요? 그런데 국제 대회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면서 대회를 집에서도 참가할 수 있으니까

접근성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죠! 또, 베트남 토론 커뮤니티는 코로나가 유행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온라인 대회를 많이 열고 있었기 때문에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대처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부정적 영향
: 온라인 토론 진행의 미숙함

국제 토론교육협회 부회장 Daan Welling

그러나!!! 국제 토론교육협회 부회장 Daan Welling님은 코로나 19가 토론 커뮤니티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부정적인 영향 위주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토론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데 준비되지 않은 부분이 많았고, 온라인 진행의 미숙함으로 현재 많은 학교에서 토론 교육이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라트비아의 경우 많은 대회들이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한국 토론 커뮤니티를 향한 조언

세션은 이 세 연사분이 한국 토론 커뮤니티에게 주는 조언으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다행히도 세 연사분 모두 "한국 토론 커뮤니티가 잘 관리되고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베트남 토론협회 위원장 Vu Anh Tuan님은 디베이트코리아가 오픈하는 토론 대회에 두번이나 오셨는데요, 고등학생때부터 토론했던 사람들이 대학생이 되었을 때까지 토론을 하고 있다며 토론 공동체가 잘 유지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도 조언을 주신 것을 두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었는데요,



토론 피라미드 유지하기

첫째는 "토론 피라미드 유지하기"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토론 문화에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피라미드 꼭대기에 위치한 소위"토론을 잘하는 사람들"이 토론 커뮤니티를 이끌어야지만 토론 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때문입니다.



명확한 브랜드로 토론 교육 진행하기

둘째는 "의회식 토론"이라는 명확한 브랜드를 가지고 토론 교육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의회식 토론"이 세계적인 토론 대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며, 다각적이고 전략적인 사고를 증진하는 가장 좋은 토론 방식이기 때문이죠.



 


디베이트코리아는 한국 내 토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디베이트 커뮤니티와의 교류를 통해 한국 내 토론 교육과 토론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모두가 토론을 하는 그날까지, 한국이 글로벌 토론 커뮤니티의 선구적인 예시가 되는 그날까지!



 



글로벌 토론 커뮤니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