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회 소개

idea.png

솔버톤이란?

솔버톤은, ‘솔브(Solve)’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전 세계의 솔버들이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솔루션을 제시하며 토론을 거쳐 세계의 발전을 도모하는 미국 MIT Solve 프로젝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단순히 창의적인 솔루션 제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솔버들은 글로벌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실행하며 전세계적으로 구체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디베이트코리아는 이런 워크샵 형태의 문제해결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새롭게 개발한 형식의 솔버톤 대회를 한국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솔버톤 대회에서 각 팀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 수립부터 시작하여 전문가의 인큐베이션 과정을 거치며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안하게 됩니다. 다른 팀들과의 토론 라운드와 청문회 형식의 최종 발표를 거치며 검증되고 완성된 솔루션은 기업이나 기관 등에 전달되며 세상을 바꾸는 기발한 혁신이 됩니다. 끊임없는 교류와 소통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가는 솔버톤 대회가 국내외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의 신호탄이 되며 새로운 형식의 아카데믹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길 기원합니다.

001-target.png

솔버톤 대회 목적

KB금융그룹이 주최하고 디베이트코리아가 주관하는 <KB 솔버톤 대회: KB를 경영하라!>에서는 가상의 CEO가 된 참가자들이 KB금융그룹의 미션인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주제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갑니다. 4인으로 팀을 이룬 참가자들이 한정된 시간 내에 솔루션을 제안하고 발전시키는 토너먼트 방식의 대학 대항전으로 치뤄집니다. Idea Battle, Debate, Defense 3가지 방식의 미션을 모두 거치게 되는 이번 대회는 기업이 당면한 현안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해 청년들이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한 참가자들은 이번 솔버톤 대회에서 각종 토론과 전문가의 코칭을 통해 아이디어를 단계적으로 발전시키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KB금융그룹의 향후 전략에 기여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어냅니다. 특히 올해 솔버톤 대회는 인도네시아 특별팀이 참가하여 향후 글로벌 솔버톤 개최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실질적인 문제 해결과 동시에 수많은 참가 특전이 주어지는 이번 대회가 국내외 청년들에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search.png

솔버톤 대회 특징

statistics.png

다방향 소통을 통한 성장

creativity.png

끊임없이 발전하는 아이디어

solution.png

세상에 실현되는 솔루션

global-connection.png

글로벌 청년들과 교류의 기회

bottom of page